대왕판다
WWF의 상징으로 널리 알려진 대왕판다는 환경보전 활동의 아이콘으로 각종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대왕판다는 어디에서 살까요?
야생의 대왕판다는 한때 중국의 동부와 남부, 베트남 북부지역과 미얀마 북부지역 등 넓은 지역에 서식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서식지 파괴로 현재는 중국 남중부의 간수, 산시, 스촨 지역 내 고립된 산간에서 제한적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야생의 대왕판다들은 왜 멸종위기에 처했을까요?
과도한 재배와 가축 방목
지난 수십년 간 판다 서식지를 파괴했던 벌목과 탄광 개발 등의 위협은 중국 정부와 관련 기관의 강력한 규제로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주요 서식지를 갈라 놓는 지역사회의 식량 재배지 확대와 가축 방목은 빈곤이 극심한 중국 북부 민산, 량산 지역에서 무분별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가축의 방목은 판다 서식지에 있어서 커다란 위협입니다.
서식지 파괴와 파편화
중국의 엄격한 제재는 그간 자행되어 온 불법 밀렵을 줄이는데 성공했지만, 도로나 댐 건설 등 대규모 개발 산업은 판다의 서식지를 파편화시켰습니다. 대왕판다는 현재 33여개의 고립된 집단으로 서식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집단은 그 수가 채 100여마리도 되지 않습니다. 서식지 파편화는 각 집단들의 유전적 다양성이 감소해 자체 번식과 독자 생존이 힘든 상황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관광산업
대규모의 관광 산업 또한 대왕판다를 위협하는 원인입니다. 2000년대 들어 80% 가량의 중국 내 자연 보호구역들은 관광 목적으로 개발되어 해마다 수십만명의 관광객들을 끌어모았습니다. 인간의 편의를 위한 관광지 개발 활동은 야생의 판다가 견디기 어려운 소음과 각종 쓰레기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기후변화는 판다에게도 심각한 위기 상황입니다! 지난 수십년 간 수집된 기상 데이터에 따르면 판다 서식지의 평균 온도는 계속해서 올라가고 있습니다. 친링 산간 지역에서 이루어진 연구 결과, 기후변화로 판다가 좋아하는 대나무 종의 서식지가 높은 곳으로 이동하면, 향후 50년 이내 판다 보호구역은 현재 판다 서식지의 절반 이하로 줄어들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WWF는 왜 대왕판다를 돕고 있을까요?
절대 판다가 저희 브랜드 로고이기 때문은 아닙니다!
첫번째, 판다 서식지는 모든 생물종에게 아주 중요합니다.
야생의 판다는 배변활동을 씨앗을 퍼뜨리고 각종 식물들이 자라도록 돕는 등 대나무 숲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렇게 만들어진 숲 생태계는 황금들창코원숭이, 타킨(소), 따오기 같이 판다와 함께 숲을 공유하는 다수의 멸종위기 동물들을 위한 생명선을 제공합니다.
두번째, 판다 서식지는 인류에게도 중요한 천연 자원입니다.
판다 서식지의 보전을 통해 지역 사회는 식량, 연료, 약재 등을 생계 유지를 위한 수입원을 얻고 있으며, 빈곤과 질병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판다의 개체수와 서식지 보전 활동은 이렇듯 수많은 지역 사회 시민들과 동식물들이 의존하고 있는 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 시킬 것입니다!
|
WWF가 하고 있는 일
WWF는 중국 정부의 초청에 의해 최초로 중국에서 활동을 시작한 국제 환경보전기관입니다.
우리의 목표와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 관련 법제화를 통한 판다 서식지 확대
- 고립된 판다 서식지 연결을 위해 생태 통로 조성
- 밀렵, 벌목, 침식 방지를 위한 감시 활동
- 환경 보전 및 관리를 위한 지역 역량 강화 교육
WWF는 중국 정부와 함께 대왕판다와 그들의 서식지를 위한 전국 규모의 보전 프로그램을 지원해 왔습니다. 그 결과 현재 판다 보호 구역은 380만 에이커가 넘는 숲을 포괄하는 규모로 성장하였습니다.
점차 더 심각해지고 있는 기후변화와 서식지의 파편화 문제를 끝까지 해결할 수 있도록 WWF와 함께 해 주세요!
|
대왕판다는 왜 WWF의 아이콘이 되었을까요?
대왕판다의 역사와 WWF가 1979년부터 중국에서 벌여온 활동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