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 소개

 




 

WWF(세계자연기금)는?

 

WWF는 세계적인 비영리 환경보전기관으로, 세계 100여 개국에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500만 명이상의 후원자들과 함께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1961년 스위스에서 설립되었으며 WWF-International(세계자연기금 국제본부)는 스위스 글랑에 위치해있습니다.

 

우리의 푸른 별 지구의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인간이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미래를 만들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생물다양성을 보전하고 재생 가능한 자연자원의 이용을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유도하며, 환경오염 및 불필요한 소비 절감에 대한 의식을 고취시키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지난 10년간 환경보전 활동을 해왔으며, 2014년 공식적으로 WWF-Korea(세계자연기금 한국본부)가 설립되었습니다.

 

WWF의 의미

 

초창기 WWF는 “세계 야생동물 기금(World Wildlife Fund)”을 의미했습니다. 하지만 1986년에 이 명칭이 기관의 활동 범위를 모두 반영하지 못한다고 판단하여 “세계 자연 기금(World Wide Fund For Nature)”으로 변경했습니다. 반면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기존 명칭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1986년에 공식 명칭이 변경되고 15개가 넘는 언어로 번역이 이루어지면서 혼란이 생기자 1961년 설립 후 꾸준히 알려져 온 약자인 WWF로 국제 명칭을 통일하기로 2001년 결정했습니다.

 

 

WWF가 하는 일

 

 

WWF는 지구상의 다양한 생명체와 이들이 서식하는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보전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인류가 동식물과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WWF는 설립 이래 전 세계 100여개 국가에서 13,000여개 환경 프로젝트에 100억 달러 가까이 투자했으며, 지금도 한 번에 약 1,300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